최근 우리 회사의 콜센터가 서대문역 근처로 이전하였다. 내가 담당하는 우리 회사의 모바일 웹과 관련하여 콜센터와 많은 협업을 하고 있어 콜센터사업부의 파트장과 점심을 먹게 되었다. 새로운 사무실로 이전한 곳이 어떠한지 궁금하기도 했고, 윗사람과의 약속이라 내가 찾아가게 되었다.


콜센터는 지하철 5호선 서대문역 2번출구 바로 앞에 위치한 충정빌딩이고, 오늘 점심을 먹게된 '한옥집'은 충정빌딩의 바로 뒷편에 위치하고 있었다.




대문사진. 이름이 '한옥집'인 것과 아주 매칭되는 진짜 한옥 양식의 집이다. 입구의 옆에는 배너가 세워져 있는데, 배너의 내용은 최근 MBC '무한도전'에 나왔다고 홍보하는 것이었다. 무한도전에서 최시원이 나와 찾은 집으로 소개되고 있다.




들어서면 진짜 주방이 왼쪽에 위치하고, 이렇게 서브 주방이 위치해 있다. 




자리를 잡고 입구쪽을 바라보면 이런 느낌이다. 한옥을 개조하여 만든 집이라 오래되었음을 여실히 느낄 수 있다.




주문하기 전, 메뉴를 보았다. 대부분의 메뉴가 '김치'를 베이스로 한 음식을 팔고 있었다. 가게 이름에도 붙어 있듯이 이 곳은 김치찜으로 유명하다. 김치찜 하나와 함께 달걀말이를 주문하였다.




바빠서 그런건지, 주문을 하니 밑반찬보다 메인 메뉴인 김치찜이 먼저 나왔다. 집게와 가위가 같이 나와 손님이 직접 김치와 고기를 잘라서 먹게끔 되어 있다. 




이곳이 유명해진 이유는 역시나 김치의 맛이었다. 잘 숙성된 묵은김치를 고기와 함께 쪄낸다. 배추의 아삭한 식감은 찜이 되면서 부드러운 느낌으로 변하고, 숙성된 깊은 맛을 속에 꽉 채웠다. 곁들여 나온 고기는 돼지고기인데, 살코기로 이뤄져 맛이 매우 담백하다. 그냥 고기만 먹으면 심심하다고 하겠으나, 김치와 함께 먹으면 그 맛의 시너지가 아주 일품이다.




반찬이 뒤이어 나왔다. 반찬은 메인을 살려주기 위해 큰 힘을 들이지는 않았음이 보인다. 그런데 이 집이 역시 김치로 유명한 집이어서 그런지 파김치의 맛도 아주 예술이다. 아, 그리고 이 집의 김이 맛있어서 예전에는 김도 따로 판매했다고 한다. 물론 메인 메뉴인 김치는 아직도 별도 판매를 하고 있다.




같이 주문한 달걀말이가 좀 늦게 나왔다. 밥은 이미 절반 이상을 먹었는데, 이 달걀말이와 함께 김치찜을 싸서 먹으면 그 맛도 또한 일품이다. 달걀말이 안에는 치즈가 들어있고, 맛을 풍부하게 표현해주고 있다.




다 먹고 계산대에 서니 여러 유명인들이 보인다. 맛이 좋고, 그 맛을 근거로 삼아 오랜 세월 장사를 하면서 만들어온 전통이 있기에 저 유명인들이 방문했겠지. 



무겁지 않은 요리에, 맛있는 김치를 찜으로 만들어 감칠맛을 더욱 돌게 했던 점심을 먹었다. 먹고난 뒤에 배부름의 풍요가 찾아오지만 개운한 맛도 있다. 평범할 수 있는 메뉴지만, 쉽게 좋은 맛을 내기는 어려워 보이는 김치찜. 유명한 이유는 바로 맛에 있는 듯 하다.





총평 (★★★★☆ : 4.7 / 5.0)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즐겨 먹는 김치. 

너무나 익숙한 음식이기에, 사람들의 기억에 남을 만큼 '맛있는 음식' 으로 만들기 더욱 어렵다.

하지만 오늘 방문한 한옥집은 우리가 즐겨먹는 김치에도 급이 다른 맛을 보여줄 수 있음을 자랑한다.

맛을 보니 자랑할 만 하다.

주관적인 이유지만, 내가 이 맛집을 두고 자주 찾을 수 없는 위치에 있기 때문에 점수를 조금 깎았다.

하지만 맛으로는 만점을 주어도 손색이 없다.



+ Recent posts